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2급

직업상담사2급 22년 1회차 실기 기출문제

by 황금손jin 2022. 7. 22.


22년 1회차 실기 기출문제ㅡ 직업상담학.심리학

직업상담사2급 22년 1회차 실기 기출문제


1. 직업상담(진로지도)의 목적을 5가지를 쓰시오.
(5점) (2022년 1회, 2008년 1회)
- 해설 -
(1) 올바른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한다
(2)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킨다.
(3) 성숙한 직업의식 확립하게 한다.
(4) 내담자의 성장과 능력을 향상하게 한다.
(5) 직업목표를 명확히 하게 한다.
참고--
(6) 자기 자신 및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한다.
(7) 잠정적인 진로 선택을 통한 진로 결정을 확고히
하게 한다.

2. 신뢰도 추정 방법 중 검사-재검사 법의 단점 4가지를
쓰시오 (4점)(22-1 18-3)
- 해설 -
(1) 이월효과(기억효과)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짧을 경우 앞에서 답한
것을 기억해서 뒤의 응답 시 활용할 수 있다.
(2) 성숙 효과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클 경우 측정 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이 변화할 수 있다.
(3) 반응 민감성 효과
반응 민감성의 영향으로 검사를 치르는 경험이 후속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환경상의 변화
검사 시기의 물리적인 환경 변화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Holland 직업 흥미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6점)
(2019년 2회 2018년 2회 2016년 1회, 2014년 3회 2009
년 1회 2008년 1회 2007년 1회 2004년 1회)
- 해설 -
(1) 현실형: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 활동을
좋아하며 현장 일을 선호하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2) 탐구형: 호기심이 많고 분석적이어서 과학적 탐구활
동을 선호하나 리더십 기술이 부족하다.
(3) 예술형: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개방적이나
틀에 박힌 일을 싫어하며 규범적인 기술이 부족하다.
(4) 사회형: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나 과학적이거나 기계적인 활동 능력이
부족하다.
(5) 진취형: 외향적이며 지도력이 있고 말을 잘하나 상징
적 체계적 과학적 활동에 대한 능력은 부족하다.
(6) 관습형: 자료를 잘 정리하고 순응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반면 변화에 약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4 의사 교류분석 상담(TA)의 제한점 3가지를 쓰시오.(6점)
(2022년 1회, 2018년 1회, 2014년 1회, 20011년 3회)
- 해설 -
(1) 실증적 연구도 있지만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는
어렵다.
(2) 인지적인 관계로 지적 능력이 낮은 대상의 경우에는
부적절할 수 있다.
(3)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어서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5. 다음 내용은 내담자의 짧은 호소문이다. 이 호소문 내용을 참고하여 아래의 각 물음에 답하시오 (10점)
(2022년 1회, 2008년 3회)

저는 어렸을 때부터 모범생이었으며 항상 부모님
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친척
들이 저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지요. 좋은 직업
을 갖고 내로라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제 형제들은 저보다 공부도 잘하지
못했고 좋은 대학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부모님들은 제가 기쁘게 해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의 학과 선택도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했었습니다. 전 부모님을 실망시켜 드리고 싶
지않아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아무리 노력해도 취업하기가 힘듭니다. 이번에 Y회사에 이력서를 냈는데 그르칠
까 봐 걱정입니다. 더군다나 이번이 그럴듯한 회사
의 채용공고가 거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실패
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숨이 막힐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해야만 한다
고 생각하니 하루하루 생활이 힘듭니다.

- 해설 -
1) 이 내담자를 진단하고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를 제시하시오.
답: 내담자는 좋은 회사에 취직하는 것만이 부모의 기대
에 부응하는 것이라는 비합리적 신념과 강박적 사고에서
비롯된 정서. 행동적 문제를 갖고 있다.
ABCDE기법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2) 직업상담을 실시한다면 각 치료단계(5단계)마다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기록하시오.
(1) A(선행사건) :구체적인 사건으로서 내담자의 Y회사의
입사지원을 말한다.
(2) B(비합리적 신념체계) : 만일 Y회사에 취업이 실패하게
된다면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되는 비합리
적인 신념을 의미한다.
(3) C(결과) : 내담자는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로 숨이 막히고 힘들게 생활하고 있다.
(4) D(논박) : 좋은 회사에 취직하는 것만이 가치 있는 것
은 아니며 Y회사 이외에도 좋은 일자리는 있다고 논박하
여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킨다.
(5) E(효과) : B 내담자는 비합리적 사고에서 벗어나 합리
적 사고로 취업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가지게 된다.

3) 호소문에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예측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 6가지를 쓰시오.
(1) 우울한 감정
(2) 심리적 스트레스
(3) 무기력 및 무가치감
(4) 좌절감과 자신감 하락
(5) 긴장과 초조로 인한 압박감
(6) 진로선택에 대한 몰입 부재

6. 스피어만(Spearman)의 지능에 관한 2 요인을 쓰고
설명하시오. (4점)(2022년 1회, 2016년 3회)
- 해설 -
(1) 일반 요인
폭넓게 사용될 수 있도록 모든 지적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단일한 추론 능력을 말한다.
(2) 특수요인
특정 과제를 수행하는 데 포함된 여러 가지 구체적인 능력
을 말한다.

7.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은 크게 불안 감소 기법
과 학습 촉진 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인 방법을 각 각 3가지 쓰시오. (6점)
(2016년 3회, 2016년 2회, 2015년 2회, 2015년 1회,
2012년 3회, 2011년 1회)
- 해설-
(1) 불안 감소 기법
홍수 법, 주장 훈련, 체계적 둔감 법, 금지 조건 형성
(2) 학습 촉진 기법
강화, 변별 학습, 모델링(모방), 토큰 법

8. 특성-요인의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 필드(B ray
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가량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2019년 2회, 2017년 3회, 2015년 3회, 2011년 2회,
2008년 2회, 2006년 1회)
- 해설 -
(1) 정보적 기능(정보제공 기능)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모호한 의사결정을 돕고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
(2)재조정 기능
내담자가 냉철한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직업선택을 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는 기초를 마련해 준다.
(3) 동기화 기능
내담자가 직업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킨다.

9. 역전이의 의미를 설명하고 해결책을 쓰시오.(4점)
- 해설 -
(1) 역전이의 의미
상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
을 내담자에게 옮기는 것.
(2) 해결 방안
자기 분석과 교육 분석을 통한 자기 성찰을 한다.
슈퍼바이저의 교육 지도 감독을 받는다.
다른 상담자에게 위임한다.

10. 다음 ( )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를 쓰시오.
(6점)(22-1, 07-1)

(A)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
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B)의 유형으로는 동시 타당 도와 예언 타당도가
있다.
(C)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
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 해설 -
(1) A : 내용 타당도
(2) B : 준거 타당도
(3) C : 구성 타당도

11. 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을 증진시키고 직접
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 종류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2022년 1회 2019년 2회 2017년 1회,
2009년 1회 2004년 1회)
- 해설 -
(1) 퇴행 : 과거 수준의 미숙한 행동양식으로 되돌아가
는 것이다.
(2) 승화 : 본능적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표출하는 것이다.
(3) 동일시 :어떤 사람이나 집단과 실제적 또는 상상 적으
로 동일시하는 것이다.
참고--
(4) 억압 :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곤란한 욕망 충동 생각들
을 무의식으로 밀어 넣는 것이다.
(5) 부정 : 고통스러운 현실을 무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안
우려는 것이다.
(6) 투사 : 자신의 생각 감정 동기 등을 다른 사람의 탓이
로 돌리는 것이다.

12. 일반 직업적성검사(GATB)의 내용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6점)
- 해설 -
(1) 지능(G)
일반적인 학습능력, 설명이나 지도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
는 능력 추리 판단하는 능력, 새로운 환경에 빨리 순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언어능력(V)
언어의 뜻과 그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언어 상호 간의 관계와 문자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 보고
들은 것이나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능력을 말한다.
(3) 수리능력(N)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능력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