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발달이론
1️⃣ 홀랜드(Holland)의 6가지 성격유형
1. 현실형(R)
선호 활동: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 활동
을 좋아하며 현장을 선호하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관련 직업: 기술자, 자동 기계 및 항공기 조종사, 정비사,
농부, 엔지니어, 전기 기계기사, 운동선수, 경찰, 건축사,
생산직 등
2. 탐구형(l)
선호 활동: 호기심이 많고 분석적이어서 과학적 탐구활동
을 선호하나, 리십 기술이 부족하다.
관련 직업: 과학자, 생물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
학자, 의료기술 약사, 의사, 연구원, 대학교수, 환경 분석가
3. 예술형(A)
선호 활동: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개방적이나, 틀에
박힌 일을 싫다며 규범적인 기술이 부족해다.
관련 직업: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사진사, 카피라이터, 시인,
만화가, 컴퓨터 애니메이터 등
4. 사회형(S)
선호 활동: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나, 과학적이거나 기계적인 활동 능력이
부족하다.
관련 직업: 사회복지가, 교육자, 간호사, 교사, 종교지도자,
임상 치료사,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직업상담가,
서비스직 등
5. 진취형(E)
선호 활동: 외향적이며 지도력이 있고 말을 잘하나,
상징적 체계적 과학적 활동에 대한 능력이 부족하다.
관련 직업: 기업 경영인, 판매원, 정치가, 영업사원,
보험회사원, 관리자, 연출가, 홍보 담당자, 부동산 중개인,
여행 가이드, 언론인, 외교관 등
6. 관습형(C)
선호 활동: 자료를 잘 정리하고 순응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반면, 변화에 약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관련 직업: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 감사원, 법무사,
회계원, 일반 공무원 등
✔️기출 발문 점검
Holland 직업 흥미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홀랜드 모형의 주요 개념
1. 일관성
1) 6가지 유형 중어 떤 쌍은 다른 유형'의 쌍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2) 0 육각형 모델에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현실형과 탐구형의 쌍은 예술형과 관습형의 쌍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2. 차별성
1) 특정 유형의 점수가 다른 유형의 점수보다 높은 경우 변별 성과 분화도가 높은 것으로, 하나의 유형에는 유사성
이 높지만 다른 유형에는 유사성이 낮다.
2) 찌그러진 유형이 더 차별성이 있다. 모든 유형에 똑같은 유사성을 나타내는 사람은 특징이 없거나 잘 규정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차별성이 없다.
3. 정체성
1) 개인에게 있어 정체성이란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한 견고한 청사진이다.
2) 환경에 있어 정체성이란 투명성, 안정성, 목표, 일, 보상
의 통합이다.
3) 자기 직업 상황(MVS)의 직업 정체성 척도는 개인의
진로 안정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 검사의 점수가 높은
경우 직업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4. 일치성
1) 한 개인이 자기 자신의 인성 유형과 동일하거나 유사
한 환경에서 일하고 생활할 때를 의미한다.
2) 개인과 환경이 부합되는 정도이며, 유형이 같을 때
일치성이 높아진다.
5. 계측 성
1) 모든 유형 간의 관계는 육각형 성격 모형 안에서 계측
되어 이루어진다.
2) 유형들 간의 거리는 그것들 사이의 이론적인 관계에
반비례한다.
✔️ 기출 발문 점검
▪️홀랜드 이론의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 환경과 환경 간
의 관계,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홀랜드(Holland)의 육각형 모델과 관련된 해석 차원
중에서 일관성, 변별성, 정체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데이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 이론
1. 직업 성격 측면
1) 민첩성: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2) 역량: 근로자들의 평균 활동 수준을 의미한다.
3)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한다.
4) 지구력: 다양한 활동 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2. 직업적응방식 측면
1) 끈기: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지의 정도이다.
2) 적극성: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 정도이다.
3) 반응성: 작업 성격의 변화 시 작업환경 에반 응하는
정도이다.
4) 융통성: 작업환경과 개인 환경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이다.
✔️ 기출 발문 점검
▪️직업적응 이론에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
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 요소들 중 3가지만 제시하
고 설명하시오.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 이론에서
직업적응방식의 유형 3가지를 쓰시오.
4️⃣직업적응 이론과 관련하여 개발된 검사도구
1.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MIQ)
개인이 일의 환경에 대해 지니는 20가지 욕구와 6가지 가
치관을 측정하는 도구로, 19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MJDQ)
일의 환경이 20개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정도를 측정
하는 도구로, 하위 척도는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와
동일하다.
3. 미네소타 직무만족 질문지(MSQ)
직무만족의 원인이 되는 일의 강화요인을 측정하는 도구
로, 능력의 사용, 성취. 승진, 활동, 다양성, 작업조건,
회사의 명성, 인간자원의 관리체계 등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기출 발문 점검
Daw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직업적응과 관련된 도구(심리검사)를 3가지만 쓰시오.
5️⃣긴즈버그(Ginzberg)의 직업 발달 단계
1. 환상기
직업에 대한 환상을 갖는 아동은 놀이 중심으로 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선호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직업
선택에 현실적인 고려 없이 아동적인 욕구 가지 배적인
시기이다.
2. 잠정기
초기 청소년기로, 직업 선택 과정에서 흥미와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시기의 후반에는 능력, 가치관 등의 요인도 고려되어
직업이 요구하는 수준의 조건을 점차적으로 인식하는
시기이다.
1) 흥미 단계: 자신의 흥미를 인식하며, 좋고 싫음을 나누는 단계이다. 이 시기
에는 흥미가 직업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능력 단계; 직업에 대한 열망과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는 단계로,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 시험해보기 시작한다.
3) 가치 단계: 자신의 직업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 단계로, 직업선택에 있어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며, 그 직업이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 목표에 부합하는지 평가해 본다.
4) 전환 단계: 직업선택이 주관적 요소에서 외적(현실)
요인으로 확장되며, 직업선택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3. 현실기
흥미와 능력의 통합 단계로서, 직업선택을 구체화하고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뿐만 아니라 직업의 요구 조건,
기회 등과 같은 현실 요인을 고려하고 타협해서 의사결정
을 시도한다. 현실적인 요인의 고려로 직업선택이 개인의
정서 상태, 경제적 여건 등에 따라 늦어지기도 한다.
1) 탐색 단계: 본격적인 직업탐색이 시작되며 직업선택에
필요한 교육을 받고 경험을 쌓는 단계이다.
2) 구체화 단계: 직업목표가 구체화되는 시기이며, 자신
의 직업 결정에 있어 내적 외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특정 직업분야에 몰두하는 단계이다.
3) 특수화 단계(정교화 단계): 직업진로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진로 결정에 있어 세밀한 계획을 세워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기출 점검 발문
긴즈버그에 따르면 직업 선택은 환상기, 잠 정기 및 현실기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현실기의 3가지 하위 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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