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2급

직업상담사2급 22년 1회 기출ᆞ직업상담학

by 황금손jin 2022. 7. 3.


직업상담사2급 22년 1회 필기 직업상담학



1.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형화된 상담 모형과 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 한계점이다.
2️⃣인간을 자기인식 능력을 지닌 존재로 본다.
3️⃣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
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실존주의 상담에서 가정하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는
무의식의 자각이다.

답: 4번

2. 상담의 초기 면접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통찰의 확대 2️⃣목표의 설정
3️⃣상담의 구조화 4️⃣문제의 평가

답: 1번

3. Gysbers가 제시한 직업상담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생애진로발달에 관심을 두고, 효과적인 사람이 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2️⃣ 직업선택, 의사결정 기술의 습득 등이 주요한 목적이
고, 직업상담 과정에는 진단 문제 분류, , 문제 구체화 등
이 들어가야 한다.
3️⃣ 자기관리 상담 모드가 주요한 목적이고, 직업정보 탐
색과 직업 결정, 상담 만족 등에 효과가 있다.
4️⃣ 직업정보를 스스로 탐색하게 하고 자신을 사정하게
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답: 1번

4. 인간 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실현화 경향성은 자기를 보전, 유지하고 향상시키고자
하는 선천적 성향이다.
2️⃣자아는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이다.
3️⃣가치의 조건화는 주요 타자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가치와 기준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4️⃣현상학적 장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

답: 2번

5. 자기인식이 부족한 내담자를사정할 때 인지에 대한
통찰을 재구조화하거나 발달시키는데적합한 방법은?
1️⃣ 직면이나 논리적 분석을 해준다.
2️⃣불안에 대처하도록 심호흡을시킨다.
3️⃣은유나 비유를사용한다.
4️⃣사고를 재구조화 한다.

답: 3번

6.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한Crites의 분류 중
'부적응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적성에 따라 직업을 선택했지만 그 직업에 흥미를
느끼지못하는 사람
2️⃣흥미를 느끼는분야는 있지만그 분야에 필요한 적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는 사람
3️⃣흥미나 적성의유형이나 수준과는 상관없이 어떤 분야
를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
4️⃣흥미를 느끼는분야도 없고 적성에 맞는 분야도 없는
사람

답: 4번

7 직업상담 시 한계의 오류를 가진 내담자들이 자신의
견해를제한하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2️⃣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3️⃣왜곡되게 판단하는 것
4️⃣어쩔 수 없음을가정하는 것

답: 3번

8. 직업상담 시 홍미사정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여가선호와 직업선호구별하기
2️⃣직업탐색 조장하기
3️⃣직업 교육상불만족 원인규명하기
4️⃣기술과 능력 범위 탐색하기

답: 4번

9.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을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분석 ㄴ. 종합 ㄷ. 진단
ㄹ. 예측 ㅁ. 상담

1️⃣ㄱ→ ㄴ→ ㄷ→ ㄹ →ㅁ
2️⃣ㄱ→ ㄴ→ ㄷ→ ㅁ→ ㄹ
3️⃣ㄱ→ ㅁ→ ㄷ→ ㄹ→ ㄴ
4️⃣ㄷ→ ㄱ→ ㄴ→ ㄹ→ ㅁ

답: 1번

10.행동주의적 접근의 상담기법 중 공포와 불안이 원인
이 되는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행동을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기법은?
1️⃣ 타임아웃 기법 2️⃣ 모델링 기법
3️⃣ 체계적 둔감법 4️⃣행동 조성법

답: 3번

11 레빈슨의 성인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인생주기를 네 개의 계절로 구분한다.
2️⃣성인 초기의 주요 과업은 꿈의 형성과 멘토 관계의
형성이다.
3️⃣안정기는 삶을 침체시키거나 새롭게 만드는 시기이다.
4️⃣인생 구조에는 직업, 가족, 결혼, 종교와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답: 3번

12 직업상담에서 내담자의 생애진로 주제를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내담자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행동을 통찰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2️⃣ 상담을 상담자 입장에서 원만하게 이끌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3️⃣ 작업자, 지도자, 개인역할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4️⃣ 내담자의 생각을 읽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답: 1번

13 내담자에 대한 상담 목표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3️⃣ 실현 가능해야 한다.
4️⃣ 인격 성장을 도와야 한다.

답: 4번

14 크럼 볼츠의 사회 학습진로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진로의사결정과정에서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를
중요시한다.
2️⃣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을 학습했는
가를 중요시한다.
3️⃣ 개인은 학습경험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신념을 형성한다고 본다.
4️⃣ 우연한 사건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은 호기심,
낙관성, 위험 감수 등이다.

답: 1번

15. 타이드만(Tiedman)은 어떤 발달단계를 기초로 진로
발달이론을 설명하였는가?
1️⃣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에릭슨의 심리 사회 발달단계
3️⃣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4️⃣반두라의 인지 사회 발달단계

답: 2번

16 상담 윤리강령의 역할과 기능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담자의 복리 증진
ㄴ.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 존중
ㄷ. 전문직으로서의 상담 기능 보장
ㄹ. 상담자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 보호
ㅁ. 직무수행 중의 갈등 해결 지침 제공

1️⃣ ㄱ, ㄴ, ㄷ
2️⃣ ㄴ, ㄷ, ㄹ
3️⃣ ㄱ, ㄴ, ㄹ, ㅁ
4️⃣ ㄱ, ㄴ, ㄷ, ㄹ, ㅁ

답: 4번

17. 인지적-정서적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Ellis에 의해 개발되었다.
2️⃣ 모든 내담자의 행동적-정서적 문제는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발생한 것이다.
3️⃣ 성격 자아상태 분석을 실시한다.
4️⃣ A-B-C 이론을 적용한다.

답: 3번

18. Harren이 제시한 진로의사결정 유형 중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부정하고 외부로 책임을 돌리는 경향
이 높은 유형은?
1️⃣유동적 유형 2️⃣투사적 유형
3️⃣직관적 유형 4️⃣의존적 유형

답:4번

19.다음 중 효과적인 적극적 경청을 위한 지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내담자의 음조를 경청한다.
2️⃣ 사실 중심적으로 경청한다.
3️⃣ 내담자의 표현의 불일치를 인식한다.
4️⃣ 내담자가 보이는 일반화, 빠뜨린 내용, 왜곡을 경청
한다.

답: 2번

20. 진로시간전망 검사지를 사용하는 주요 목적과 거리
가 먼 것은?
1️⃣ 목표설정 촉구 2️⃣ 계획기술 연습
3️⃣ 진로계회 수정 4️⃣ 지로의식 고취

답: 3번

반응형

댓글